1) 마스터 플랜의 정의

 향후 수 년간의 기업외부, 내부 환경변화를 고려하여 현재 시점에서의 경영정보시스템 발전 방향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고, 장기적인 개념적 목표설정과 체게적인 계획하에 경영정보시스템의 효율적 수행을 하며, 중장기 경영목표와 방침을 구체화할 경영정보시스템의 부문별 기간별 실천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2) 마스터 플랜의 필요성
마스터 플랜은 기업 내부의 문제에 대하여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대안으로서 필요한 것이며, 기업의 내부관리 효율위주의 수단으로 운영된 인식에서 탈피되어 이제는 기업의 장기 성장과 존립네 영행을 주는 욧로써 각 기업체마다 마스터플랜의 필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 마스터플랜 수행에 따른 혜택
(1) 경영자가 미래에 대한 시뮬레이션 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2) 경영자가 조직전반을 볼 수 있게 해 준다.
(3) 의사결정을 위한 틀(Framework)을 제공한다.
(4) 최고 경영자의 비전, 목표, 전략, 목적에 관한 의사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5) 사업 방향에 초점을 맞추어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마스터 플랜의 목적
(1) 사업목표에 초점을 맞추면서 정보관리를 위한 전략적인 계획수립은 정의하고 실행한다.
(2) 정보구조도를 개발한다.
(3) 현재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4) 세부적 업무개선 기획 및 정보 기술개선 기회를 파악, 정리하고 평가한다.
(5) 정보전략 마스터플랜을 준비한다.
                 
>  기본계획 수립의 전제조건
(1) 장기 경영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목표의 달성 수단으로 활용되어야한다.
(2) 계획에 따른 실행을 경영 정보시스템 기본 계획에 제시한 내용이 내부 관리제도로서 정착 될
      수 있도록 추진되어야 한다.
(3) 매년 계획 대 실적을 분석평가하여 차기 실행 계획에 반영되도록 수정 보완되어야 한다.
                       

http://www.emaxit.co.kr

2013/01/04 10:49 2013/01/04 10:49
posted by IT솔루션컨설턴트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PREV NEXT> 1 ... 54 55 56 57 58 59 60 61 62 ... 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