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은 조직, 추진 기반, 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에 적용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부터 정보시스템에 이르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는 전사적인 프로젝트이므로 SCM 성공 요인은 「조직」, 「정보 기술」,「프로세스」,「파트너십」처럼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조직」과 「정보 기술」차원에서의 SCM 도입 성공 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조직과 관련된 성공요인
  • 최고 경영자의 의지

    모든 정보시스템 프로젝트에서와 마찬가지로 SCM 도입에 있어서도 최고 경영자의 강한 의지와 적극적인 지원은 프로젝트 성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최고 경영자는 SCM을 일종의 유행으로 간주할 것이 아니라 SCM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최고 경영자는 SCM 교육과 이해에 모범을 보여야 하며 직원들에게도 수준 높은 SCM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SCM 도입 성공에 대한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의지는 SCM 도입 프로젝트 도중 문제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전략적인 방향을 잃지 않고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 SCM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

    SCM 도입 동기와 추진 목적이 비용 절감인지, 고객 만족도 향상인지 여부와 SCM의 필요성에 느끼는 정도에 따라 SCM의 성과가 결정된다.

  • SCM 추진에 대한 투자

    SCM 추진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정보시스템 인프라 이외에도 SCM을 도입, 운영할 사람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전문화된 교육을 통한 내부 SCM 전문 인력의 양성은 체계적인 SCM 전략을 수립하고, 효율적으로 SCM을 운영, 관리함과 동시에 SCM의 확산을 가능하게 한다.

  • SCM 전담팀 구성

    SCM을 추진하는 조직을 구성하는 방법은 크게 최고 경영자가 직접 관리하는 TFT를 결성/운영하는 방법과 기존의 SCM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의 각 부서마다 SCM과 관련된다고 판단되는 인력을 파견하여 부서 차원에서 SCM을 추진, 운영하는 방법이 있다. 이 두 조직은 동시에 운영할 경우 가장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조직 구성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공급업체의 참여와 지원이다.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관계 업체의 담당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조직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공급망과 연계된 조직 구조

    SCM은 기업 내부뿐만이 아닌 기업간의 협력과 통합을 바탕으로 상호 윈-윈(Win-Win) 전략을 구사하고 각 연결 고리에서의 의사 소통이 중요하므로 공급망상의 구성원 및 상-하부간에 연계된 조직구조를 어떻게 하느냐와 공급망상의 조직 협상력의 우위정도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정보 기술과 관련된 성공요인
SCM의 성공에는 자사 전략과 프로세스에 적합한 우수한 SCM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 이외에도 상품과 데이터의 표준화나 통합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같은 인프라적인 정보 기술 요소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EDI, POS 등의 인프라 구축

    EDI와 POS는 SCM 시스템을 구축, 운영할 수 있는 기본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며, 얼마나 이 데이터들을 잘 수집, 분석하느냐가 SCM 성패를 가름하는 주요 지표가 된다.

  • 통합 정보시스템의 구축

    판매 시점에서의 정확한 EAN 코드 판독, 일별/주별 판매 변화에 대한 계획 수립 및 수요 관리 시스템과의 통합 등 물류 업무를 비롯한 조직 전체의 효율적인 연계를 통한 성공적인 SCM을 위해서는 통합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 SCM 솔루션

    EDI, POS, 통합 정보시스템과 같은 기반 요소가 갖추어지면 이 위에서 동작하게 될 특정 기능을 중심으로한 SCM 솔루션이나 통합 패키지의 기능과 성능에 의해 SCM 도입의 성패가 판가름된다.

  • 표준화된 상품 코드와 정보 DB 구축

    SCM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표준 바코드와 파렛트의 도입으로 표준화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현재 국내 기업의 경우 정보 교환 방식이 달라 상호 정보 교환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SCM 성공을 위해서는 상품코드 표준화와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할 수 있는 기술의 도입이 필수적이다.

  • 공급망 구성원간의 네트워킹

    공급망 구성원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업과 이들의 공급망에 위치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이나 정보시스템에 대한 예산 수준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SCM이 원활하게 운영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많다.

※ 참고문헌

김형동, 윤선희, SCM성공적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전략적 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경영연구 Vol. 25, 2000
이혜원, 우리나라 기업의 SCM 도입 사례연구, 2000
한다준이치, 와타야히로시, IT매니지먼트, 2000

   

http://www.emaxit.co.kr

2011/02/05 12:15 2011/02/05 12:15
posted by IT솔루션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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